“숲의 귀족이라 불릴만 하다..” 자작나무가 숲을 이루고 단풍까지 절묘하게 볼 수 있는 여행지

자작나무숲의 품에 안기듯 맑은 공기를 듬뿍 마실 수 있는 여행지
인제원대리자작나무숲
ⓒ게티이미지뱅크(인제원대리자작나무숲)

숲의 귀족이라 불리는 자작나무가 빽빽하게 모여 자작나무숲을 이룬 명소가 있다. 바로 강원도 인제 원대리자작나무숲이다.

자작나무가 내뿜는 피톤치드는 공기를 깨끗하게 정화시키고 살균하는 효과도 있어 건강을 생각해서 일부러 찾아가는 여행객들이 많다.

인제원대리자작나무숲
ⓒ게티이미지뱅크(인제원대리자작나무숲)

강원도 인제군 인제읍 원대리에 위치한 자작나무 숲은 한국에서 가장 유명한 자작나무 군락지로, 총 138헥타르 면적에 자작나무 69만 그루가 심어진 대규모 숲이다. 1974년부터 1995년까지 산림청이 주도하여 조성된 이 숲은 봄과 여름에는 푸르른 자작나무 잎이, 가을과 겨울에는 아름답게 물든 단풍과 하얀 나무 껍질이 장관을 이룬다. 특히 가을철 자작나무 숲은 잔잔한 단풍과 함께 자연 그대로의 정취를 만끽할 수 있는 트래킹 명소로 유명하다.

가을이 되면 자작나무 숲은 금빛으로 물들며, 나무 사이로 스며드는 햇살과 함께 빛나는 풍경은 마치 동화 속 한 장면처럼 아름답다. 이곳에서는 자연의 웅장한 경관을 감상하며 여유로운 트래킹을 즐길 수 있다. 사진 속의 장소는 자작나무 숲의 입구로, 가을이 되면 단풍이 아름답게 피어나 많은 사람들이 찾는 명소로 손꼽힌다.

자작나무 숲, 트래킹 코스와 명소들

인제원대리자작나무숲
ⓒ게티이미지뱅크(인제원대리자작나무숲)

인제 원대리 자작나무 숲에는 총 7개의 탐방로가 마련되어 있어 각자 원하는 코스를 선택해 걷는 즐거움을 누릴 수 있다. 대부분의 코스는 완만하고 걷기 좋지만, 중간중간 언덕과 계단이 있어 다양한 난이도로 트래킹을 즐길 수 있다. 가을철 단풍을 보며 걷는 이 길은 산림욕을 하기에 제격이다.

자작나무 숲의 중심에는 인디언 집이 설치되어 있다. 이곳에서는 많은 방문객들이 사진을 찍으며 추억을 남기기도 하고, 가족 단위나 연인들이 자연 속에서 소박한 시간을 보낸다. 사진 속의 장소는 자작나무 숲의 전망대로, 숲 전체를 한눈에 내려다볼 수 있는 이곳에서 바라보는 가을 풍경은 그야말로 일품이다. 특히 가을 단풍철에는 산과 숲이 황금빛으로 물들어 더욱 아름답다.

숲속의 쉼터에서는 잠시 휴식을 취하며 자연의 소리를 감상할 수 있다. 나무 사이로 스며드는 햇빛과 함께 가을바람을 맞으며 쉬다 보면 일상의 피로가 사라지는 듯하다. 쉼터 옆으로는 작은 연못도 있어 물가에 앉아 여유로운 시간을 보내기에 좋다.

가을 단풍과 자작나무의 매력

인제원대리자작나무숲
ⓒ게티이미지뱅크(인제원대리자작나무숲)

자작나무 숲에서의 가을은 그야말로 특별하다. 자작나무는 그 하얀 수피로 유명한데, 가을이 되면 이 하얀 나무 껍질과 붉게 물든 단풍이 어우러져 더욱 매혹적인 경관을 만들어낸다. 이곳의 자작나무는 하늘을 향해 곧게 뻗어 있으며, 그 사이로 비치는 단풍의 색채는 가을이 주는 최고의 선물이다.

특히, 자작나무 숲의 가을 단풍은 10월 중순부터 11월 초까지 절정을 이룬다. 이 시기에는 탐방객들로 북적이지만, 그만큼 많은 이들이 가을의 자연을 만끽하며 힐링을 경험한다. 사진 속의 장소는 자작나무 숲의 탐방로로, 가을 단풍이 피어난 이곳은 수많은 사람들이 자연의 아름다움을 즐기기 위해 찾는 명소로 손꼽힌다.

원대리자작나무 숲으로 가는 길

인제원대리자작나무숲
ⓒ게티이미지뱅크(인제원대리자작나무숲)

자작나무 숲은 강원도 인제군에 위치해 있어 자가용 또는 대중교통을 이용해 방문할 수 있다. 내비게이션을 설정할 때는 ‘강원특별자치도 인제군 인제읍 원대리 산 75-22’를 입력하면 된다. 인제 터미널에서 출발하는 버스를 타고 원대리 자작나무 숲 정류장에서 하차한 후, 도보로 약 20분 정도 걸으면 자작나무 숲 입구에 도착한다. 주차장은 무료로 제공되어 방문객들의 편의를 돕는다.

또한, 봄과 가을철에는 산불 예방 및 산림 보호를 위해 일부 입산 통제 기간이 운영된다. 봄철은 2월 1일부터 5월 15일까지, 가을철은 11월 1일부터 12월 15일까지가 입산 통제 기간이다. 따라서 방문 전에 사전 확인이 필요하다. 입산 가능 시간은 하절기(5-10월)는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까지, 동절기(11-4월)는 오전 9시부터 오후 2시까지다.

원대리자작나무숲 주변 볼거리

낙산해변
ⓒ게티이미지뱅크(낙산해변)
낙산해변
ⓒ게티이미지뱅크(낙산해변)

인제 원대리 자작나무 숲은 그 자체만으로도 충분히 매력적이지만, 근처에는 함께 즐길 수 있는 관광지도 많다. 자작나무 숲에서 차로 약 30분 거리에 위치한 낙산 해변은 깨끗한 백사장과 푸른 바다, 그리고 울창한 소나무 숲이 어우러져 아름다운 경관을 자랑한다. 가을에는 해변 근처의 소나무 숲에서 단풍을 감상하며 산책을 즐길 수 있어 자연 속에서의 힐링이 가능하다.

또한, 낙산사와 해수관음상도 가까이 있어 종교적, 역사적인 의미를 되새기며 자연을 즐길 수 있는 장소다. 낙산사에서 바라보는 동해의 경치는 가을 단풍과 함께 더욱 깊은 인상을 남긴다.

가을 단풍을 만끽하고 싶다면 강원도 인제 원대리 자작나무 숲은 최고의 선택이 될 것이다. 하얀 자작나무와 붉게 물든 단풍이 어우러진 이곳은 사계절 중에서도 가을에 가장 빛나는 장소로, 자연 속에서 진정한 힐링을 느낄 수 있다. 가을의 청량한 공기를 마시며 트래킹을 즐기고 싶다면 이곳을 방문해 자연이 주는 선물 같은 풍경을 만나보는 건 어떨까?

박수현 기자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정보와 여행지를 정직하게 공유합니다. 어떤 기사가 독자들에게 도움이 되는지 한번 더 생각하고 노력하겠습니다. 제 기사로 조금이나마 재미를 느끼셨으면 좋겠습니다.
ssuH@lifetripnews.com